대구-64.1%, 경북-21.5%···국제선 환승 목적 인천 노선 주 이용
市 "경북지역 리무진 버스 확대로 접근성 개선·주차난 해소 기대"
조사 결과, 대구공항 이용객 중 대구는 64.1%, 경북은 21.5% 등 85.6%가 대구·경북에 사는 주민으로 나타났고, 제주(4.1%)와 경남(1.7%)이 뒤를 이었다.
국제선 도착지는 일본이 62.5%로 가장 많았고, 중국(14.5%), 대만(9.4%) 순이었고, 여행형태는 개별 자유 관광이 84.7%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대구~인천 노선의 주 이용목적은 국제선 환승이 83.4%로 집계됐고, 국제선 환승의 최종 목적지는 대구공항에서 취항하지 않는 중·단거리 노선을 이용해야 하는 미주·유럽이 61.5%를 차지했다.
최근 1년 간 대구 거주자는 국제선을 대구공항에서 이용한 비율이 53.9%, 인천공항 33.5%, 김해공항 12.6%로 집계됐고, 경북 거주자는 대구공항 60.2%, 인천공항 26%, 김해공항 13.8%로 나타났다. 대구·경북 거주자가 대구공항에서 이용한 국제노선 중 일본이 61.6%로 가장 많았고, 동남아(26.7%), 중국(9.6%) 순이었다.
출발지에서 대구공항까지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승용차가 48.6%로 가장 많았고, 택시(43.3%), 시내버스(9.2%), 고속시외버스와 도시철도(5.1%)로 나타났다. 대구공항으로 접근하기 위한 희망 교통환승시설로는 동대구복합환승센터(36.8%)가 가장 많았고, 대구역(13.6%), 서부시외버스터미널(5.6%), 서대구고속버스터미널(4.6%) 순으로 꼽았다.
대구시는 이번 분석을 통해 공항 접근성 개선으로 주차난 해소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대구공항까지 이용 교통수단은 승용차(48.6%)와 택시(43.3%)가 많았으며, 평균 45분과 1만829원이 소요됐다. 세부적으로는 대구 거주자의 45.7%가 승용차를 이용한 반면, 경북 거주자의 67%가 승용차를 이용했다. 지난 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한 전국 공항 단위 조사에서 공항까지 접근하기 위한 승용차 이용 비율이 23%임을 고려하면, 대구공항의 주차난이 가중되고 있는 원인으로 보인다. 공항 경유 경북지역 리무진 버스 확대를 통해 접근성 개선과 주차난 해소의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대구시는 기대하고 있다.
박대경 대구시 공항정책과장은 “전국 개별 공항 단위 최초로 실시한 이번 조사에서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능동적인 공항 활성화 전략 수립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