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2시 국회서 포럼 개최
대구시와 광주시는 물론 노선이 통과하게 될 7개 지자체(담양군, 순창군, 남원시,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고령군)와 해당 지역 국회의원이 주최하는 이번 포럼은 해당 지역 주민과 학계 전문가,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달빛내륙철도의 기능과 역할, 필요성,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사업의 조기 추진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제1부에서는 광주전남연구원 양철수 박사의 ‘달빛내륙철도의 필요성 및 사회·경제적 파급효과’와 대구경북연구원 한근수 박사의 ‘남부경제권, 달빛 철도가 시작이다’라는 주제로 기조발제가 진행된다.
2부 토론회에서는 계명대학교 김기혁 교수가 좌장을 맡고 정부(국토교통부 철도국장), 학계 전문가, 언론인 등 패널 8명이 참여해 달빛내륙철도의 필요성과 조기 건설방안, 기대효과 등에 대해 중점 토론을 이어갈 계획이다.
달빛내륙철도는 대구와 광주를 잇는 총연장 191km에 약 5조 원 이상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문재인 정부가 영호남 상생공약으로 채택하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한 사업이다. 고속화 철도로 건설되면 속도 200∼250km/h로 대구∼광주는 1시간 내 주행이 가능하다.
대구시와 광주시는 지난 7월 달빛내륙철도 사업을 조기 추진하기 위해 ‘달빛내륙철도 건설 추진협의회’를 출범하고 공동선언문을 발표한 적이 있다.
내년에는 사업을 본 궤도에 올려놓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할 예정으로 2~3월 경에는 대구시와 광주시가 공동으로 3억원을 투입해 자체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며, 용역 결과는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등 중앙정부 설득을 위한 논리와 사업추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와 광주 간 철도가 놓이면 영호남이 1시간 생활권으로 진입해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해져 남부 초광역경제권을 구축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며, 점점 비대해지고 있는 수도권 경제권에 맞서려면 고속철도망 구축은 절실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