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피.알.남]12. 여름 피부 후유증 피부과에서는 어떻게 치료할까?

김용국 기자 kyg@kyongbuk.co.kr 등록일 2018년09월19일 22시30분  



[피.알.남]은 ‘피부를 알려주는 남자’의 줄임말이다. 피부과 전문의를 통해 제대로된 피부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전달하고 피부와 관련된 잘못된 상식들을 바로잡기 위해 기획되었다. [피.알.남]은 포항 더퍼스트 피부과 병원의 피부과 전문의인 류한원 원장이 환자들과 경북일보 독자들의 피부에 대한 궁금증 듣고 알기 쉽게 답해주는 Q&A형식의 방송이다.



-아래부터는 영상내용의 전문이다.-


올해는 유례없는 폭염으로 더욱 뜨거운 여름을 보내셨을 텐데요. 이런 여름 날씨 탓에 피부도 더 지치게 되었는데요. 완연한 가을 날씨로 접어든 지금에도 피부 후유증으로 병원을 찾으시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주는 피부과에서 피부를 되돌리기 위해 어떤 도움을 드릴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Q. 여름휴가후 갑자기 늘어난 기미 잡티가 갑자기 늘어나 고민입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피부과를 찾는다면 어떤도움을 받을수 있을까요?

맞습니다. 휴가철 피서지에서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다 보면, 우리가 선크림이나, 모자 등으로 신경 쓴다고 썼는데도, 기미나 잡티가 진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기미 환자의 경우에는 옅었던 기미가 갑자기 진해져서 당황하면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초기에 표피에 국한된 기미나 잡티의 경우 오래된 병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치료가 간편하고 치료기간도 짧아지므로, 방치하시기보다는 빨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는 아직 자외선이 완전히 약해지진 않았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IPL이나 혹은 딱지가 지는 강한 치료보다는 흔적이 남지 않는 피코토닝 등으로 치료하게 되고 또 이런 경우에는 당일에 세수나 화장이 완전히 가능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또한 여름철이 지나고 나면 지속적인 자극과 자외선에 의한 안면 홍조 등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LDM과 같은 진정 초음파 치료, 크라이오셀 과 같은 진정 관리를 함께 병행한다면, 더 빠른 호전을 보일수가 있습니다.



Q.넓어진 모공과 꽉막힌 피지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피부과에 어떤치료를 받을수 있을까요?

사실, 피지와 모공은 서로 약간은 접근법이 다른데요, 나는 피지선이 많이 발달했다. 혹은 피지가 너무 많아서 고민인 환자분들께서는 기본적으로 피지선을 억제하는 약물치료 혹은 레이저 치료를 받게 됩니다. 특히 얼굴에 기름기가 많고, 유 분감이 지속적이면서 뾰루지가 많은 분들은 음압을 이용한 피지석션과 동시에 피지샘이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파장을 선택한 테라클리어 치료가 매우 도움이 될 수 있고요.

모공의 경우는 물론, 그 시작은 피지분비가 많아진 것이지만 결과적으로는 귤껍질과 같은 울퉁불퉁한 피부가 문제기 때문에 모공의 경우는 물론, 그 시작은 피지분비가 많아진 것이지만 결과적으로는 귤껍질과 같은 울퉁불퉁한 피부가 문제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 치료를 베이스로 한 콜라겐 재생요법인 니들고주파와 피코프락셀과 같은 치료를 병행 하게 되면 눈에 띄는 호전을 볼 수 있겠습니다.


Q. 더운 여름동안 야외활동이 잦아 피부 탄력이 전보다 떨어진 것 같습니다. 피부탄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가요?

피부탄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자외선에 의해서 실제로 콜라겐의 분해가 촉진되는 광노화과정이 진행되었기 때문인데요, 쉽게 말해서 짱짱하던 콜라겐 조직이 자외선에 의해서 흐물흐물해지면서 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인체의 콜라겐 조직은 상처를 받으면 복원을 하게 되는 성질이 있는데요. 심부 레이저나, 고주파치료라든지, 혹은 집적초음파를 이용해서 끊임없이 진피층 내에 회복 가능한 수준의 적절한 자극을 주게 되면 우리몸은 자연스럽게 조직 재생반응을 유도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콜라겐이 재생되므로 피부 탄력이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새롭게 생성된 콜라겐은 반감기가 10년이상으로 길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피부탄력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Q. 피부케어를 위한 화장품 잘 고르는 법 이 있다면?

화장품을 고르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두가지는 첫 번째는 보습력, 두번째는 저 자극성이 되겠는데요, 쉽게 말해서 화장품의 주 기능인 보습력을 제외한 다른 기능성 제품에 함유된 성분들은 쉽게 피부에 자극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다양한 기능성 라인을 강조하는 제품보다는 피부장벽회복에 도움을 주는 세라마이드나 펩타이드를 포함한 보습라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고요, 특히 여드름 환자의 경우에 대부분 매트하고 알코올이 포함된 제품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은데, 피부의 자연보습제 역할을 하는 피지의 특성상 피부 표면이 건조하게 되면 피지선이 더 활발히 활동할수 있기 때문에, 가벼운 사용감을 가진 제품 보다는 적절한 보습력을 갖춘 제품을 사용한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요즘에는 화장품의 성분을 분석해주는 어플리케이션 등이 활발하게 나와있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는 화장품에 라놀린이나, 아보카도 오일, 코코넛 오일, 달맞이꽃 종자유와 같은 면포유발성분 즉 여드름을 유발시키는 성분이 있는지를 확인한 뒤에 사용하는 것 이좋겠습니다.


무더운 여름에는 몸과 마음 뿐만 아니라 피부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지치게 됩니다. 선선해지고 있는 요즘, 그동안 지쳤던 몸과 마음 다시 케어 하셔서 놓치고 있었던 피부건강 함께 다시 찾으시기 바랍니다.

<ⓒ 경북일보 & kyongbuk.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용국 기자

    • 김용국 기자
  • 대구·경북의 영상 뉴스를 두루 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