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홍보센터 개설·관광자원 결합 등 꾸준한 유치활동 성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환자(각 의료기관을 방문한 1명의 환자 수 기준)는 36만4천 명으로 전년 대비 23% 늘었으며, 서울이 전체 외국인 환자의 59%인 21만6천 명을 유지했다. 이어 경기도가 5만5천112명으로 15.1%를 차지했다.
대구를 찾은 외국인 환자는 2만1천100명으로 전체 비중의 5.8%를 기록했다. 이는 비수도권 최초의 2만 명 돌파 실적이며, 2015년 1만2천988명에서 무려 63% 늘어난 수준이다.
대구시는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해 해외에 의료홍보센터 17개를 개설하고, 지역 우수 의료기술을 육성하면서 관광자원과 결합해 외국인 환자 유치 채널 등으로 활용하는 등 다각적이고 꾸준한 노력 덕분으로 보고 있다.
최용문 대구시 메디시티기획담당은 “2015년 메르스와 지난해부터 시작된 사드(THAAD) 배치 변수에도 불구하고 대구를 찾는 외국인 환자가 매년 크게 늘고 있다”며 “올해는 2만5천 명 이상의 외국인 환자 유치를 목표로 모든 역량을 쏟아붓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2015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의료도시’ 부문에서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대구시는 의료관광객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