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포항시, 지진 대비 재난심리 회복지원 인력양성 교육 실시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등록일 2018년10월22일 18시24분  
▲ 포항시는 앞으로 발생하지 모르는 지진 등 재난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 완화 및 트라우마 예방을 위한 재난심리 회복지원 인력양성 교육을 시청 대회의실에서 22일 실시했다.

포항시는 앞으로 발생하지 모르는 지진 등 재난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 완화 및 트라우마 예방을 위한 재난심리 회복지원 인력양성 교육을 시청 대회의실에서 22일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재난 발생 시 시민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한 재난심리 회복지원 인력양성교육으로서 의용소방

대원, 일반시민 등 50여 명을 대상으로 심리적 응급처치 이론 및 실습교육을 실시했다.

심리적 응급처치(Psychological First Aid)란 재난을 겪고 스트레스를 받은 피해자에게 기본적인 돌봄과 정신적 안정 및 지지를 제공하는 초기중재 기법으로 지난 포항 지진이 발생했을 때도 많은 시민들이 심리적 안정에 큰 효과를 거둔 바 있다.

이에 포항시는 지진대책국 트라우마 치유 TF팀이 신설한 이래 어린이집 원장, 보건교사, 대학생, 의용소방대원 등을 대상으로 4회에 걸쳐 200여 명에 가까운 재난심리 회복지원 인력을 양성했다. 향후에도 전문 인력뿐만 아니라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와 학부모, 자원봉사자 등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시민들이 스스로 마음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심리적 응급처치 교육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박상구 지진대책국 방재정책과장은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재난심리 회복지원 인력들의 역량강화에 힘쓸 계획이며 지진 트라우마 치유를 포함한 방재정책에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포항시는 앞으로 발생하지 모르는 지진 등 재난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 완화 및 트라우마 예방을 위한 재난심리 회복지원 인력양성 교육을 시청 대회의실에서 22일 실시했다.
<ⓒ 경북일보 & kyongbuk.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곽성일 기자

    • 곽성일 기자
  • 사회1,2부를 총괄하는 행정사회부 데스크 입니다. 포항시청과 포스텍 등을 출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