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1번지 경북’ 활력이 솟는다△콩 심은 데 이젠 돈 난다△들판이 꿈을 키우는 무대로△좋은 먹거리 소비자가 먼저 안다△농업의 첨단화 ‘스마트 팜’△‘맞춤형 상품 개발’ 영농조합법인△농촌 활력소 ‘귀농·귀촌 유치지원사업’△청년정착과 관광 육성 방안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펜데믹이 지구촌을 강타하자 주요 수출국들이 한 때 농산물 수출을 중단하려는 움직임이 보이면서 농업의 중요성이 재인식되고 있다.우리나라는 40세 이하 청년 농가가 전체 농가의 1%도 되지 않으면서 농업에 대한 미래 전망이 불투명한 것
△‘귀농 1번지 경북’ 활력이 솟는다.△콩 심은 데 이젠 돈 난다.△들판이 꿈을 키우는 무대로△좋은 먹거리 소비자가 먼저 안다.△농업의 첨단화 ‘스마트 팜’△‘맞춤형 상품 개발’ 영농조합법인△농촌 활력소 ‘귀농·귀촌 유치지원사업’△청년정착과 관광 육성 방안수도권 편중화 현상이 심화하면서 우리나라도 지방 도시 절반 이상이 소멸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경북도의 23개 시·군 중 19개 시·군인 82.6%가 소멸 위기 지역에 속하면서 지방 중소도시의 인구감소 문제는 일찌감치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적 이
△‘귀농 1번지 경북’ 활력이 솟는다△콩 심은 데 이젠 돈 난다△들판이 꿈을 키우는 무대로△좋은 먹거리 소비자가 먼저 안다△농업의 첨단화 ‘스마트 팜’△‘맞춤형 상품 개발’ 영농조합법인△농촌 활력소 ‘귀농·귀촌 유치지원사업’△청년정착과 관광 육성 방안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청년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막상 농사 현장에 뛰어들다 보면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해당 작목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수십 년간 농사를 지은 농부의 경우 경험을 통해 배운 다양한 지식으로 작물을 재배하지만 갓 농사를 시작한 젊은 농
△‘귀농 1번지 경북’ 활력이 솟는다.△콩 심은 데 이젠 돈 난다.△들판이 꿈을 키우는 무대로△좋은 먹거리 소비자가 먼저 안다.△농업의 첨단화 ‘스마트 팜’△‘맞춤형 상품 개발’ 영농조합법인△농촌 활력소 ‘귀농·귀촌 유치지원사업’△청년정착과 관광 육성 방안경북도의 23개 시·군 중 19개 시·군인 82.6%가 소멸 위기 지역에 속하고 7개 시·군은 소멸 고위험지역에 해당하면서 고령 사회로 접어든 농촌 지역의 일손부족은 매년 고질적인 지역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가 지구촌을
△‘귀농 1번지 경북’ 활력이 솟는다.△콩 심은 데 이젠 돈 난다.△들판이 꿈을 키우는 무대로△좋은 먹거리 소비자가 먼저 안다.△농업의 첨단화 ‘스마트 팜’△‘맞춤형 상품 개발’ 영농조합법인△농촌 활력소 ‘귀농·귀촌 유치지원사업’△청년정착과 관광 육성 방안 2000년대 초반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건강과 관련한 소비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웰빙(참살이)’ 문화가 우리 일상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기농과 친환경으로 재배한 좋은 먹거리를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공략하느냐가 창농의 큰 이슈로 자리 잡고
△‘귀농 1번지 경북’ 활력이 솟는다.△콩 심은 데 이젠 돈 난다.△들판이 꿈을 키우는 무대로△좋은 먹거리 소비자가 먼저 안다.△농업의 첨단화 ‘스마트팜’△‘맞춤형 상품 개발’ 영농조합법인△농촌 활력소 ‘귀농·귀촌 유치지원사업’△청년정착과 관광 육성 방안 농촌으로 청년을 유입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이 쏟아지고 있지만 농업에 종사하는 청년 감소세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지자체의 청년지원정책에 따라 귀촌 사례가 늘고 있긴 하지만 청년들이 농촌에 정착하기까지의 과정은 결코 녹록지 않다.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
△‘귀농 1번지 경북’ 활력이 솟는다.△콩 심은 데 이젠 돈 난다.△판이 꿈을 키우는 무대로△좋은 먹거리 소비자가 먼저 안다.△농업의 첨단화 ‘스마트팜’△‘맞춤형 상품 개발’ 영농조합법인△농촌 활력소 ‘귀농·귀촌 유치지원사업’△청년정착과 관광 육성 방안16년간 귀농 1위 자리를 지키며 전국 귀농 1번지로 자리 잡은 경북지역에서 억대 농가의 성공 신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고소득 작목에 청년 농부들의 활약이 성과로 이어지면서 농촌에 젊음의 새바람이 불고 있다.환경보호에서 앞장서는 친환경제품
△‘귀농 1번지 경북’ 활력이 솟는다.△콩 심은 데 이젠 돈 난다.△판이 꿈을 키우는 무대로△좋은 먹거리 소비자가 먼저 안다.△농업의 첨단화 ‘스마트팜’△‘맞춤형 상품 개발’ 영농조합법인△농촌 활력소 ‘귀농·귀촌 유치지원사업’△청년정착과 관광 육성 방안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주요 수출국들이 한때 농산물 수출을 중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식량 자급률이 46.7%에 불과한 우리나라는 농업의 중요성을 다시 깨닫는 계기가 됐다. 그러나 인구 절벽시대 우리 농촌 현실은 녹록지 않다. 지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