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색 부인과 혼사를 치르게 된 이시백이라는 자가 있다. 학문은 물론 다른 다양한 분야에서도 특출났던 이시백에게 박색의 부인은 아무래도 성에 차지 않는다. 시백이 아내를 멀리하자 박씨를 보는 집안사람들의 시선 또한 곱지 않다. 박씨는 집안의 박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숨겨진 능력을 발휘하여 남편이 장원급제하도록 뒷바라지하고 집안을 풍족하게 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시백은 여전히 박씨에게 박정하다. 냉대당하는 박씨의 인고의 세월은 박씨의 아버지가 박처사가 딸의 박색을 벗게 해 줌으로써 반전된다.서사는 시백이 미인이
은 아버지를 독살한 숙부가 어머니와 결혼하고 이후 유령이 된 햄릿의 아버지가 그 사실을 햄릿에게 알리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주요 골자로 한다. 아버지를 위해 복수하고자 하나 내내 회의하고 고뇌하는 햄릿의 행동은 ‘욕망’을 주제어로 다양한 분석의 대상이 되어 왔다. 인간의 욕망을 설명하는데 이 주요 분석 텍스트로 이용되는 것은 햄릿이 마주하는 갈등이 우리 모두를 망설이게 할 수 있는 것이며 모두가 그러한 욕망에 마주해 온 바 있다는 데서 기인한다고 할 것이다.유령이 되어 나타나 ‘복수’를 일러주는 아버지의 말에 햄릿은
청년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는 ‘회빙환’이라는 단어가 있다. 회귀, 빙의, 환생을 주제로 하는 웹툰이나 웹소설 등의 작품을 칭할 때 사용되는 단어다. ‘회빙환’ 작품은 한동안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고 전 같지는 않으나 지금도 그 인기는 시들지 않고 있다. 소재가 재미있어서인지 뻔한 결말로 인해 웬만큼 이색적인 내용이 아닌 이상 이목을 집중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평도 받고는 있음에도 시간을 넘나들고 몸이 바뀌고 다시 태어나는 장치를 가운데 둔 ‘회빙환’은 여전히 청년들이 즐겨 찾는 콘텐츠의 중심에 놓여 있다.결말을 예상할 수 없는 게
아내가 방탕한 남편을 혼내는 이야기를 담은 이라는 작품이 있다. 이 작품은 나태하고 절제 없는 생활을 하던 이춘풍이라는 인물과 그의 아내 사이에 일어나고 있는 일을 그린다. 노름에 색까지 밝히는 생활을 일삼던 춘풍은 어느 날 문득 아내가 모아둔 돈을 가지고 평양으로 장사를 떠나겠다는 선언을 한다. 아내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평양행을 감행한 춘풍은 이후 추월이라는 기생에게 빠져 재산을 탕진하고 추월의 집에서 하인 생활을 하게 된다. 이 소문을 들은 춘풍의 처가 남장을 하여 추월의 집을 찾아가고 추월을 벌한 후 춘풍에게는 서울
라는 이야기가 있다. 아버지가 딸들을 불러 누구 덕에 사느냐는 질문을 하는 데서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아버지의 질문에 언니들은 전부 아버지 덕에 산다고 대답하는데 셋째 딸만 유독 ‘내 복에 산다.’라고 한다. 셋째 달은 아버지의 노여움을 사게 되고 끝내 집에서 내쳐진다. 쫓겨난 막내딸은 숯구이 총각을 만나 혼인하게 되는데 이후 금을 손에 넣으면서 부자가 된다. 그 사이 막내딸을 내쫓은 부모님은 이후 가세가 기울어 끼니도 해결하기 힘든 지경에 이르러 있다. 이본에 따른 변이가 있기는 하지만 막내딸이 가난해진 부모를
제주도의 탄생 설화 중 설문대할망 이야기가 있다. 거구의 할머니가 방귀를 뀌어 천지를 만들고 이후 흙을 퍼서 한라산을 만들고 치맛자락에서 흘러내린 흙이 모여 오름이 되었다고 한다는 이야기다. 제주도 기원을 알려주는 이 이야기는 한 벌 뿐인 할망의 치마 만들어주기에 실패한 후 제주도가 섬으로 고립되어 버렸다는 각편과 할망의 아들들이 팥죽을 쑤다 팥죽에 빠져 죽은 할망을 먹게 된 각편 등으로 전해져 내려온다.두 번째 이야기는 비극을 잘 찾아볼 수 없는 한국 고전문학사에서 자식들이 어미를 먹고 이후 죽음을 맞이하고 막내아들이 차귀섬으로
‘변강쇠가’는 실전(失傳) 판소리로 신재효의 판소리 사설집에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은 작품 초입에서 두드러지는 노골적인 성애 묘사로 인해 대중에게 색을 밝히는 두 남녀의 욕정을 다룬 것으로 주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작품 전체를 천천히 읽어보면 이 작품이 단지 남녀의 성애만을 다루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여주인공 옹녀는 하룻밤을 보낸 후면 남자들이 줄줄이 죽어 나간다. 정사 이후의 변고가 이어지면서 옹녀는 음기가 강하다는 이유로 마을에서 쫓겨난다. 그러다가 놀기도 좋아하고 여자도 좋아하는 능력 없는 강쇠와 눈이
정조대에 있었던 실화에 바탕한 이라는 작품이 있다. 에 기록된 김은애의 옥사(獄事)를 재구성한 이 이야기는 ‘전(傳)’임에도 불구하고 구성에 있어 소설적 성격이 두드러진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 작품은 소설을 배격했던 이덕무가 실제 있었던 사건을 허구적으로 구성하였다는 데서 상당한 주목을 받아왔다. 더하여 예상치 못한 결말로 인해 정조와 정절, 윤리와 관련하여서도 자주 언급되어 왔다. 줄거리는 전라도 강진의 은애라는 처자를 둘러싼 모함과 복수로 요약될 수 있는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다.전라도 강진
창자와 고수가 펼치는 연행, 판소리는 그렇게 규정된다. 심청이 아비를 위해 인당수에 몸을 던지고 제비 다리를 고쳐준 흥부가 복을 받아 부자가 되고 춘향과 이도령이 사랑을 꽃피우는 광대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관객들은 울고 웃었다. 그 눈물과 웃음을 통해 관객들은 나라가 제 역할을 못함으로 인해 마주해야 했던 삶의 뭇 애환을 판소리 광대들과 함께 풀어냈다.판을 중심으로 광대와 관객이 주고받는 이야기를 담아내는 판소리 서사 중 가 있다. 용왕의 병으로 시작되는 는 토끼의 간을 구하러 가는 자라의 여정과 간을 사수하기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