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한순 경일대 특임교수·방통심의위 특별위원
임한순 경일대 특임교수·방통심의위 특별위원

“절대로 내게 아부하지 마시오. 아부하면 반드시 불이익을 받을 것이오.”

나폴레옹은 단호했다.

유럽 대륙을 정복해 프랑스 대제국을 건설한 그는 참모들에게 아부하지 말고 직언할 것을 주문했다. 측근들은 말을 할 때 신중해야 했다. 어느 날 한 참모가 나폴레옹에게 조용히 다가왔다.

“폐하! 폐하께서 아부하지 말라고 하신 지난번 그 강력한 명령이 너무도 멋졌습니다.”

“정말 그랬어?” ‘아부는 영리하게 보이려는 무능력자의 무기’라고 했던 나폴레옹이 만면에 미소를 띠었다.

“이재명 대표가 김대중 전 대통령보다 훨씬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이 아닌 김 전 대통령 비서실장 출신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한 말이다. 민주화 운동으로 현해탄에 수장될 뻔했을 뿐 아니라 사형 선고까지 받았던 김 전 대통령 보다 이 대표를 더 높이 평가했다. 82세로 고령인 그가 해남·완도·진도 선거구에서 컷오프되지 않고 경선으로 기사회생 기회를 잡은 것은 우연이 아닌 듯하다.

서울 도봉갑 민주당 안귀령 후보도 구설에 올랐다. 지난해 유튜브 채널에서 ‘가수 차은우와 이재명 대표 중 누구 외모가 이상형이냐’는 질문을 받았다. 그는 이 대표를 택했다. 물론 외모에 대한 평가는 개인의 취향이다. 결국 그의 결정은 현명했다. 공천장을 거머쥐었다. 공천 탈락 후 민주당을 탈당한 설훈 의원은 “어떻게 아부해야 인정받고 공천을 받을지만 고민하는 정당이 됐다”며 민주당을 몰아쳤다.

아부는 아편이다. ‘아부가 힘이 된다’고 고백한 권력자도 많다. ‘내 편과 네 편’을 가르는 잣대 중 하나가 아부인 것이 현실이다. 권력자가 위기에 몰릴수록 아부는 빛을 발한다. 나폴레옹마저 물리치지 못한 것이 아부 아닌가. 미국 건국의 아버지 토머스 제퍼슨이 내린 결론이다.
“아부는 정치의 도덕적 무덤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