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경북도 공항 운영권 참여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경북도청에서 열리고 있다. 경북도 제공.
지역특화 공항 경제권 개발을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공항 운영 참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공항과 연계한 산업 활성화의 시너지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다.

공항 운영은 현재 지방정부가 참여한 사례는 없어 개항 예정인 대구경북신공항이나 울릉공항은 한국공항공사가 운영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가까운 일본의 경우 국가가 건설·관리하는 공항과 특정 지방관리공항 및 지방관리공항으로 분류해 지방정부가 운영하는 공항도 있다.

이에 경북도는 27일 도청에서 ‘경북도 공항 운영권 참여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방정부가 지역 특화 공항 경제권 개발과 공항 연계산업 활성화를 주도하기 위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추진됐다.

연구용역에는 해외 지방정부의 공항 운영 참여 사례에 대한 분석과 경북도가 공항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추진 전략 등을 담았다.

이날 참석자들은 해외 지방정부 공항 거버넌스 참여 사례 분석과 경북도 공항 운영권 참여 타당성 분석, 경북도 공항 운영권 참여방안 수립 등 연구 조사 결과 발표와 함께 토론을 이어갔다.

도는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인천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 등과 연대해 지방정부가 공항 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의 변화를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경북도 이남억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은 “대구경북신공항 추진이 확정됨에 따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높다”며 “공항운영 효율성을 제고하고, 공항경제권 활성화를 위해 지방정부도 공항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창원 기자
김창원 기자 kcw@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